티스토리 뷰

 

많은 현대 여성은 육아와 가사 일, 사회 생활을 모두 훌륭하게 해내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내, 어머니, 직장인의 역할을 혼자서 완벽하게 해내야 한다는 강박에 신체적, 심리적 스트레스를 겪는 경우도 있는데요. 지나친 완벽주의는 오히려 가족에게 해가 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혹시 지금, 이런 강박에 시달리고 있는 건 아닌가요? 




일도, 육아도, 집안일도 최고여야 한다?

 

 

아이에게는 자애로운 엄마, 남편에게는 내조 잘하는 아내, 직장에서는 유능한 직원. 요즘 많은 여성이 노력과 정성으로 다양한 역할을 해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워킹맘은 이 모든 역할을 완벽하게 해내지 못했다는 죄책감에 괴로워하는데요. 잘 하고자 하는 의지가 강박으로 잘못 발전해, 충분히 잘 해내고 있음에도 자신이 부족하다 여기는 이들이 생겨난 겁니다. 


스스로 과도하게 높은 기준을 세우고, 그 기준에 자신을 맞추려다 보니 불안, 수면부족, 두통 같은 심리적, 신체적 고통에 시달리기도 합니다. 미국의 정신신경학자 M.슈비츠는 이러한 증상을 '슈퍼우먼 증후군'이라고 명명하면서, "여성이 아내, 어머니, 직업인의 역할을 완벽하게 해내려고 모든 걸 떠맡게 된 결과"라고 설명하기도 했습니다. 




자신의 한계 인정과 역할 분담이 먼저

 

 

지난 2014년 심리치유기업 마인드프리즘은 워킹맘 500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대다수 워킹맘의 스트레스 지수는 주의수준으로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함을 밝혔습니다. 또한 이들 중 일부는 순간적 감정 조절이 어려워, 자녀에게 버럭하는 경우가 많다고 고백하기도 했는데요. 전문가들은 엄마의 스트레스가 아이에게 고스란히 전달되어 아이의 우울증을 만들 수도 있기에 반드시 관리해야 한다고 지적합니다


워킹맘 스스로 모든 것을 해내려는 의지가 결국 가족에게도 피해를 끼칠 수 있다는 것이죠. 자신의 현실적 한계를 인정하는 자세도 중요합니다. 주변에 도움을 청해 할 일을 나누고 적당한 선에서 거절하는 기술도 필요하죠. 무엇보다 매 순간 최선을 다하는 자기 자신을 칭찬하고 다독일 줄 안다면, 과도한 책임감과 압박감으로부터 한결 자유로워질 수 있습니다.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보세요 

 

 

스스로 변화하는 것이 힘들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세요. 서울시직장맘지원센터는 워킹맘을 대상으로 다양한 형태의 상담을 지원하고 있는데요. 직장 내 고충은 물론 가족관계에서의 어려움, 개인적 고충에 이르기까지 고민 해결을 위한 전문가의 조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온라인 게시판 상담은 거주지에 상관 없이 이용가능하며, 서울 지역에 거주한다면 심리상담 전문가나 노무사가 워킹맘의 집이나 직장 근처로 직접 찾아가 상담해주는 찾아가는 상담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서울 지역 직장부모 커뮤니티를 지원하기도 하니, 같은 어려움을 겪는 다른 직장 부모들과 고민과 정보를 나누는 것도 좋겠죠? 또한 각 지역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도 가족상담, 부부상담, 부모자녀 상담을 진행하고 있으니 적극 활용해보세요.

 

서울시직장맘지원센터 바로가기

건강가정지원센터 바로가기

 

건강하고 행복한 가정은 혼자서 만들어갈 수 없는 만큼, 가족 구성원 모두의 역할 분담과 이해노력이 필요합니다. 완벽한 아내, 엄마, 직원이어야 한다는 생각에 사로잡혀 있진 않으신가요? 이제 그 책임을 주변과 조금씩 나눠 지고, 그 자리를 마음의 여유와 안정으로 채워보세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