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흔히 ‘아이를 기르는 일’은 말로는 다 표현할 수 없는 기쁨이라고 하죠. 문제는 기쁨의 크기만큼이나 경제적인 부담도 무시할 수 없다는 것. 나날이 치솟는 물가에 아무리 허리띠를 졸라매도 돌아오는 건 텅 빈 지갑뿐인 요즘. 게다가 아이가 셋 이상인 다자녀 가구라면 그 부담은 더욱 클 수밖에 없죠.


하지만, 알고 계셨나요? 눈을 크게 뜨고 찾아보면 다자녀 가구의 부담을 덜어주고, 출산을 장려하기 위해 정부와 사회 각층에서 제공하는 혜택들이 어마어마하게 많다는 사실! 아이의 행복을 위해 오늘도 알뜰하게 살아가고 있는 엄마, 아빠라면 주목해주세요. 육아 부담이 한결 가벼워지는 다양한 할인 혜택과 정보들을 소개합니다.



도시가스, 전기, 수도 요금까지! 생활비 부담을 줄여주는 지원 사업

 

 유난히도 무더웠던 올해 여름. 선풍기와 에어컨을 온종일 틀어놓을 수밖에 없는 날씨였죠. 비단 올해뿐만 아니라 날씨에 민감한 아이들이 많은 다자녀 가정이라면 여름엔 전기 요금, 겨울엔 가스 요금 폭탄을 피하실 수 없으셨을 겁니다. 하지만, 이제는 그 부담을 조금 덜어보세요. 다자녀 가정이라면 한국전력공사에 직접 신청해서 전기 요금을 30%나 감면받을 수 있거든요. 꼭 다자녀 가정이 아니더라도 출산 가구(출생 3년 미만인 영아 포함 가구)라면, 출생 후 3년 동안 전기 요금을 30% 할인받으실 수 있다고 합니다. 도시가스 요금의 경우 다자녀 가정이라면 사용량과 관계없이 겨울철(12월~3월)에는 월 6천 원, 그 이외 기간(4월~11월)은 월 1,650원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수도요금은 각 지역에 따라 감면받을 수 있는 금액이 다르다고 하니 각 지방기관에 문의하셔서 꼭 혜택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지원 대상: 가구원 중 자녀가 3명 이상인 가구 (전기 요금의 경우 출산 가구도 포함)
*지원 금액: 

- 전기 요금 : 월 30% 감면(최대 1만 6천 원까지, 하계의 경우 최대 2만 8백 원)

- 도시가스 요금 : 동계(12월~3월) 월 6천 원, 그 이외 기간(4월~11월) 1,650원 감면

- 수도 요금 : 각 지역마다 상이 (서울의 경우 20% 감면)

*신청 방법: 각 지역 주민센터 방문 또는 온라인 신청 (정부 24 사이트 : https://www.gov.kr)



엄마의 부담을 덜어드립니다! 어린이집 입소 우선순위 부여

 

 다자녀 가구가 가지는 어려움 중 하나를 꼽자면 보육 및 교육 문제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특히, 어린 자녀를 둔 가정이라면 그 고민이 더욱 깊어질 수밖에 없겠죠. 이런 다자녀 가구에 힘을 주기 위해 국가에서는 다자녀 가구에 ‘어린이집 입소 우선순위’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자녀가 3명 이상이거나 영유아가 2명 이상인 가구에 우선 혜택이 적용되며, 맞벌이 가정 등 부모의 상황에 따라 가점이 부여되어 입소 순서가 정해진다고 합니다. 어린이집 입소를 앞두고 있다면 미리미리 입소 대기 기간을 고려하여 신청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지원 대상 및 자격: 보육 나이 만 0세 ~ 만 5세 자녀를 둔 가정 중, 자녀가 3명 이상이거나 혹은 영유아가 2명 이상인 가구
*신청 방법: 온라인 신청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 www.childcare.go.kr) / (서울시 보육포털 : iseoul.seoul.go.kr) 또는 해당 어린이집 방문 신청



아이들과 함께 열차를 이용할 때는? 코레일 다자녀 행복 할인권!

 

 내 아이에게 좀 더 많은 것을 보여주고, 경험하게 해주고 싶은 마음. 아이를 가진 부모라면 누구나 공감하실 텐데요. 아이와 함께하는 열차 여행을 계획하고 계신다면 ‘코레일 다자녀 행복 할인권’을 이용해 보세요. 자녀를 3명 이상 둔 코레일 멤버십 회원이라면, 성인요금의 30%를 할인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단, 가족 중 최소 3명 이상(어른 1명 포함)이 같은 열차를 이용할 때만 적용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제 곧 여행하기 좋은 계절인 가을인데요. 다자녀 행복 할인권으로 경제적 부담을 덜고 아이와 함께 행복한 추억을 쌓아보는 건 어떨까요?


*지원 대상: 코레일 멤버십 회원 중 만 25세 미만 자녀 3명 이상을 둔 회원
*지원 금액: 어른 1명을 포함하여 가족 3명 이상이 같은 열차 이용 시 어른 요금 30% 할인
*신청 방법: 레츠 코레일 (http://www.letskorail.com) 홈페이지에서 다자녀 등록 후, 신분증과 가족관계증명서를 가지고 가까운 철도역을 방문. 인증을 마친 후 이용 가능. 

(※ 참고 사항 : 할인은 어른 요금에만 적용. 특실은 혜택에서 제외. 1일 2회, 월 10회까지 이용 가능)



자동차 취등록세도 다자녀 가족이라면 부담 없다


 다자녀 가정이라면 가족 모두가 함께 이용할 수 있는 큰 차량은 필수겠죠? 혹시 차량 구매를 계획 중인 다자녀 부모라면 자동차 취등록세 감면 혜택에 주목하세요. 만 18세 이하 자녀가 3명 이상인 가구에 한해 승용차(7~10인승), 승합차(15인승 이하), 화물차(1톤 이하), 이륜자동차를 구입할 때 취등록세가 전액 면제됩니다. 승차 정원이 7명 미만인 승용차인 경우에는 최대 140만 원까지 감면받을 수 있다고 하니 꼭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지원 대상: 만 18세 미만 자녀가 3명 이상인 가구
*지원 금액: 승용차(7~10인승), 승합차(15인승 이하), 화물차(1톤 이하), 이륜자동차 구입 시 취등록세 전액 면제, 7인승 미만 승용차는 140만 원까지 감면
*신청 방법: 가까운 시, 군, 구 자동차 취등록세 담당 부서 방문 접수

( ※ 참고 사항 : 등록일로부터 1년 이내 사망, 이민, 면허 취소 등 사항이 발생할 경우 감면된 취득세가 추징될 수 있음)



아이와 함께라면 내 집 마련도 더욱 수월하게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는 집값. 특히 다자녀 가구라면 내 집 장만의 길은 더욱 멀고도 험하게 느껴질 텐데요. 이에 정부에서는 안정적인 주거 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다자녀 가구에게 아파트 청약 우선권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게다가 다자녀 가구가 주택을 구입할 때는 2억 원 한도로 ‘내 집 마련 디딤돌 대출’을 받을 수가 있는데요, 이를 통해 일반 가구보다 0.5%의 금리 우대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꼭 기억해 두셨다가 내 집 마련 시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지원 대상: 청약통장 6개월 이상, 자녀를 3명 이상 둔 무주택 다자녀 세대 구성원 (세대주와 세대원 모두 무주택이어야 가능)
*지원 내용: 전체 건설량의 10% 범위 내에서 주택 우선 공급
*신청 방법: 각 주택 공고에 따라 인터넷 접수 가능. 배점 기준에 따라 고득점 순으로 선정



다자녀라면 노후도 든든하게! 국민연금 출산 크레딧

 

 둘 이상의 자녀를 가졌다면 ‘국민연금 출산 크레딧’ 제도도 놓치지 마세요. 국민연금 출산 크레딧은 출산장려를 위한 제도로서, 자녀 수에 따라 국민연금 가입 기간을 추가해주는 혜택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가입 기간이 늘어나는 만큼 국민연금의 수령액 역시 증가하겠죠? 자녀가 2명일 경우 12개월, 3명일 경우 30개월, 4명일 경우 38개월, 5명 이상일 경우엔 50개월까지 국민연금 가입 기간이 추가로 인정된다고 합니다. 다자녀라서 행복하다는 말은 이럴 때 하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지원 대상: 2008년 이후 둘째 이상의 자녀를 출산한 국민연금 가입자
*지원 금액: 자녀 2명(12개월), 3명(30개월), 4명(38개월), 5명 이상(50개월)
*신청 방법: 국민연금공단 방문 및 우편, 인터넷 접수 가능, 자세한 문의는 국민연금공단 콜센터 (국번 없이 1355)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