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는 만큼 줄어든다! 무슨 이야기냐고요? 바로 정부의 영유아 지원 제도를 아는 만큼 가계 부담이 줄어든다는 이야기입니다. 분유부터 기저귀, 장난감, 간식까지 아이를 키우는 데 소요되는 비용이 적지 않아 걱정이신 분들이 많을 텐데요. 자녀 양육에 드는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정부에서는 다양한 지원금 제도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제도들이 신청을 해야 지원받을 수 있는 형태이기 때문에 미리 알고 잘 선택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기존에 있던 제도부터 2018년에 새로이 바뀌거나 도입되는 제도까지, 초등학교 취학 전 우리 아이가 받을 수 있는 지원금 종류들!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정리해서 소개해 드립니다!



우리 아이가 만 6세 미만이라면? 아동수당 지원!


 아동수당은 아동의 권리와 복지 증진을 위한 제도로 OECD에 가입한 35개국 중 미국, 터키, 멕시코를 제외한 모든 회원국에서는 일찍이 시행돼 왔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올해 처음 도입되는 제도라고 합니다. 만 6세 미만의 아동을 둔, 소득 하위 90% 이하 가구에 월 10만 원씩 지급하는 것이 그 내용인데요. 오는 9월부터 첫 수당 지급을 시작할 예정이고 현재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자격요건으로 가구당 월 소득인정액이 선정기준액 이하여야 하지만, 소득수준 상위 10%를 제외한 가정이 대상자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요건을 충족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동수당 홈페이지의 ‘소득인정액 간이계산기’ 코너를 통해 확인할 수도 있으니 한번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무엇보다 아동수당은 보육료나 유아학비, 양육수당 등의 다른 복지 급여와도 중복으로 수령할 수 있어 가계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지원 대상: 만 6세 미만(0~71개월)의 아동
*지원 금액: 월 10만 원
*신청 방법: 아동의 주민등록상 주소지 주민센터 혹은 온라인 신청(복지로 www.bokjiro.go.kr)


 

가정에서 아이를 돌보고 있다면? 양육수당 지원! 


 양육수당은 집에서 아이를 돌보는 가정에도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보육 서비스에 대한 부모의 선택권을 강화하고, 양육에 드는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만들어진 제도입니다. 취학 전 만 84개월 미만의 아동을 가정에서 돌보는 경우, 신청일이 속한 달부터 만 6세가 되는 해의 12월까지, 소득수준 관계없이 지급하고 있는데요. 다만 보육료, 유아학비, 종일제 아이돌봄서비스와는 중복 지원이 안 된다고 합니다. 원칙적으로 소급 지원이 불가하지만 출생일로부터 2개월 이내에 신청한 경우에는 가능하다고 하니, 혜택을 최대로 받기 위해서는 출생일로부터 2개월 이내에 신청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원 대상: 가정에서 돌보는 만 84개월 미만의 아동
*지원 금액
-12개월 미만: 월 20만 원
-12개월 이상~24개월 미만: 월 15만 원
-24개월 이상~최대 84개월 미만(취학 전): 월 10만 원
(농어촌/장애아동 양육수당 대상자의 경우 지원 금액에 차이가 있음)
*신청 방법: 아동의 주민등록상 주소지 주민센터 혹은 온라인 신청(복지로 www.bokjiro.go.kr)


 

우리 아이가 어린이집에 다닌다면? 보육료 지원!

 

 만약 집에서 돌보던 아이를 어린이집에 보내게 된다면? 양육서비스 전환 신청을 해야 합니다. 자격 변경을 하면 매달 현금으로 지급받던 양육수당 대신 어린이집을 이용할 수 있는 보육료를 지원받게 되는데요. 어린이집에 다니는 만 0~5세의 아동을 둔 가정이라면 소득수준 상관없이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지원금액은 연령에 따라 그리고 종일반과 맞춤반 중 어디를 다니느냐에 따라 차등 지급됩니다.


 종일반(7:30~19:30, 일 12시간)은 취업 혹은 구직 중인 가정이나 다자녀 가정, 조손가정 등 장시간 어린이집 이용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만 선택할 수 있고, 그 외에는 맞춤반(09:00~15:00, 일 6시간)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맞춤반에 속한 0~2세 아동의 경우에도 하루 6시간 외의 추가 보육이 필요한 때를 위해 월 15시간까지 사용할 수 있는 긴급보육바우처를 지원받습니다. 참고로 아이돌봄서비스와 가정양육수당, 만 3~5세의 유아학비와는 중복지원이 불가능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보육료 또한 신청일 이전으로의 소급 지급은 안 된다고 하니 아이를 어린이집에 보내기 전에 꼭 준비해두셔야 할 것 같습니다.


*지원 대상: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만 0~5세 아동
*지원 금액
-만 0세: 종일반 44만1,000원. 맞춤반 34만4,000원
-만 1세: 종일반 38만8,000원, 맞춤반 30만2,000원
-만 2세: 종일반 32만1,000원, 맞춤반 25만 원
-만 3~5세: 종일반과 맞춤반 모두 22만 원
*신청 방법: 아동의 주민등록상 주소지 주민센터 혹은 온라인 신청(복지로 www.bokjiro.go.kr)



우리 아이가 유치원에 다닌다면? 유아학비 지원! 

 

 만약 어린이집에 보내던 아이를 유치원에 입학시킨다면? 이 또한 보육 서비스 변경 신청이 필요합니다. 보육료에서 유아학비로 바꿔야 하는 것인데요. 유아학비는 유치원에 다니는 만 3~5세(초등학교 취학 직전 3년) 아동에게 소득수준 관계없이 교육비를 지원해주는 제도로 지원 금액은 국공립인지 사립인지에 따라 다르다고 합니다. 마찬가지로 아이돌봄서비스, 가정양육수당, 어린이집 보육료와는 중복 지원이 불가능하고 소급지원 또한 안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원 대상: 유치원에 재원 중인 만 3~5세 유아
*지원금액
-국공립 유치원: 6만 원 + 방과 후 과정 교육비 5만 원
-사립 유치원: 22만 원 + 방과 후 과정 교육비 7만 원
*신청 방법: 아동의 주민등록상 주소지 주민센터 혹은 온라인 신청(복지로 www.bokjiro.go.kr)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