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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격적인 초여름의 시작을 알리는 6월입니다. 이맘때 날씨는 일교차가 큰 것이 특징인데요. 평균적으로 낮 기온은 31도까지 올라 무덥지만, 아침과 저녁 최저기온은 18도에 머무르는 등 하루 안에 10도 이상의 온도 차이를 보이기도 합니다. 우리 몸은 하루 안에 겪는 온도 차가 클수록 면역 조절과 체온 조절에 영향을 받는데요. 특히 소아는 성인보다 신체 조절 능력과 면역력이 약하기 때문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그렇다면 큰 일교차에 우리 아이의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생활습관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아이가 잘 때는 적정한 실내 온도를 만들어 주세요

 

 

 아이의 건강과 성장에 많은 영향을 끼치는 숙면. 그래서 아이의 숙면을 위한 쾌적한 잠자리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잠자리의 적정 실내 온도는 사람들마다 차이가 있지만 보통 20~25℃가, 습도는 50~60% 정도가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각주:1].  더위가 시작되는 6월에는 냉방용품 사용 시간이 늘어나면서 오히려 이보다 낮은 온도가 조성될 가능성이 높죠. 이를 예방하기 위해 아이가 잠자리에 들 때엔 냉방용품 사용을 자제하고 침실 창문은 닫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일교차가 심한 이맘때에는 새벽이나 늦은 밤에 기온이 급격하게 낮아지기 때문에 아이가 잘 때 덥다고 창문을 열게 되면 차가운 공기가 안으로 유입되어 체온을 낮추게 됩니다. 또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켜 놓은 상태에서 아이가 잠들게 되면 코와 목이 쉽게 건조해지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이의 체온이 급변하지 않도록 긴 소매의 잠옷을 입히는 것도 잊지 마세요.


 

 

아이의 침구는 더욱 깐깐하게 주기적으로 청소해주세요


 

 일교차가 큰 환절기엔 감기는 물론 알레르기성 비염에 걸리기 쉬운데요. 이런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선 청결한 환경이 중요하겠죠. 아이가 먼지와 집먼지 진드기 등에 노출되지 않도록 아이의 침구류는 물론 아이가 사용하는 패브릭으로 된 소품 등의 관리에 더욱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습니다. 주기적으로 침대와 침구의 먼지를 털어내는 것은 기본, 55℃ 이상의 뜨거운 물로 주 1회 세탁하고 세탁 후엔 햇볕에 말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 세척하기 힘든 침구류는 베이킹소다와 굵은 소금을 활용하면 좋은데요. 침구류에 베이킹소다와 소금을 뿌리고 진공청소기로 빨아들이면 베이킹 소다와 소금에 먼지가 붙어 나오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답니다.

 


개인 위생용품은 혼자서 사용하게 해주세요


 

  어린이집, 유치원 등에서 아이가 집단생활을 하는 나이라면 개인위생용품 관리를 철저하게 할 수 있는 습관을 만들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식기, 칫솔, 수건 등을 다른 아이들과 함께 사용하다 보면 감염성이 높은 호흡기 질환 등에 노출될 확률이 높기 때문인데요. 되도록이면 이런 용품들을  혼자서 사용하게끔 하고 수시로 손을 씻도록 하는 것이 좋겠죠?

 

 

효과적인 손 씻기 6단계 방법을 알려주세요


 

 손을 씻더라도 꼼꼼하게 씻는 것이 중요한데요. 깨끗하게 손 씻는 습관을 유지하는 것만으로 주요 감염병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올바른 손 씻기 방법은 6단계를 기억하면 됩니다. 먼저, 손바닥과 손바닥을 마주 대고 문질러 주세요 → 손등과 손바닥을 마주 대고 문질러 주세요 → 손바닥을 마주 대고 손깍지를 끼고 문질러 주세요 → 손가락을 마주 잡고 문질러 주세요 → 엄지손가락을 다른 편 손바닥으로 돌려주면서 문질러 주세요 → 한쪽 손바닥을 반대편 손바닥에 놓고 손톱 밑을 깨끗하게 씻어주세요. 

 

 

영양가 풍부한 '면역력 증진 반찬'으로 요리해주세요


 

 

  면역력의 기본은 균형 잡힌 영양과 규칙적인 식사에서 시작됩니다. 아이의 밥상에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반찬으로 영양을 높여주세요. *2)'버섯'은 베타글루칸 성분이 함유되어 면역력 체계를 활성화하고 혈당과 혈중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감기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C와 철분, 칼슘이 풍부한 '브로콜리'는 보양 채소로 불린답니다. 고등어, 참치, 삼치와 같은 등푸른 생선도 좋습니다. 등푸른 생선에는 단백질, 엽산, 오메가3, 지방산 등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가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각주:2].

 

 

 

  1. 출처: 여성가족부 공식 블로그-[자녀성장주기별 자녀 양육정보] 제 5편 아이의 건강한 생활리듬(식사, 수면, 배변) https://bit.ly/2LI0O9c [본문으로]
  2. 출처: 보건복지부 공식 포스트- 일교차 심한 가을 환절기 건강관리 비법 https://bit.ly/2HG9El8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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